-
난소 물혹 증상 원인 크기 줄어드는 방법 양성종양 차이건강 2023. 3. 14. 11:00반응형
난소 물혹은 난소에 생기는 혹으로 흔하고 무해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로 할 때가 있다.
난소 물혹 증상과 난소 물혹 원인등 자세하게 알아본다.
난소 물혹 증상
- 복부통증,불편함 - 난소 물혹이 있는 경우 아랫배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이 통증은 날카롭거나 둔할 수도 있으며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다. 압박감과 팽만감을 동반하기도 한다.
- 불규칙한 기간 -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방해해서 생리의 불순이 나타나기도 한다.
-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배변이 안되는 경우 - 물혹이 크면 방광이나 직장에 압력이 가해져서 소변을 보기 어렵고 배변이 잘 안 되기도 한다.
- 메스꺼움, 구토 - 물혹이 뒤틀리거나 파열되는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한다.
난소물혹이 있지만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난소물혹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발견된다.
난소 물혹 원인
- 호르몬 불균형 - 난소에서 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에스크로겐의 과다는 난소 물혹의 원인이 된다.
- 자궁내막증 - 자궁 내벽과 유사한 조직이 자궁의 밖, 종종 난소에서 자라는 질환이다. 자궁내막조직은 자궁내막종이라고 불리는 난소낭종으로 발전할 수 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 가임기 여성에세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장애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진 여성들은 더 높은 수준의 안드로겐을 생산하는데 이것은 여러 개의 작은 난소 물혹의 발병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 임신 - 임신중 난소에서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일시적인 내분비 구조인 황체가 물혹으로 성장할 수 있다. 황체 물혹이라고도 하는데 무해하며 일반적으로 스스로 해결된다.
- 난소암 - 대부분 난소물혹은 양성이지만 일부는 암일 수 있고, 비교적 드물지만 복통이나 팽만감등 지속적인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 기타 - 골반감염이나 이전에 난소수술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도 있다.
난소 물혹 크기 줄어드는 방법
난소 물혹은 대부분 작고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서 지속적인 관찰을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으로 호르몬수치를 조절한다. 난소 물혹이 크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또는 암이 의심되는 경우 물혹을 제거하기 위해 복강경 수술을 하기도 한다.
난소 물혹 양성종양 차이
양성종양은 암이 아닌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이런 종양은 난소 또는 난소 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고형 또는 낭포성일수 있다. 대부분의 난소 물혹 양성종양은 생명에 지장이 없으며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종양은,팽만감,복통 또는 근처 장기에 압박을 가하는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종양 또는 난소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난소 물혹와 양성종양은 약간의 유사성을 갖고는 있지만, 진단과 치료법이 다르며, 두 가지의 별개의 질환이다.
반응형'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종양 초기증상 원인 수술 양성 (0) 2023.03.16 수박 효능 부작용 (0) 2023.03.15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수치 좋은 음식 (0) 2023.03.13 저혈압 증상 치료법 원인 응급처치 기준치 (0) 2023.03.12 봉와직염 증상 원인 치료 수술 (0) 2023.03.11